본문 바로가기

페북 글 업로드 모음

자기계발을 하면서 인간관계는 어떻게 해야할까?

마음먹고 자기계발을 할 때면 늘 드는 생각이다. 자기계발을 하면서 인간관계는 어떻게 해야할까? 꾸준히 고민하고 돌아보면서 인간관계에 대한 내 태도도 많이 바뀌었다.

 

-

 

예전 같으면, 나와의 약속이나 계획을 뒤로하고 상대가 제시한 약속시간에 만났을 것 이다. 상대방의 스케줄에 맞춰서 만나느라 피곤해도 할 일을 무리해서 마치고, 지친 몸으로 약속 장소로 나가곤 했다. 그게 배려라고 생각했고, 그래야 나는 좋은 사람, 착한 사람으로 그 사람 근처에 남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.

 

-

 

당연히 그들은 내가 어떤 리스크를 감내하고 만나러 나온건지 모른다. 그들은 약속시간에 많이 늦거나, 약속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에 연락이 와서는 다른 날에 만나자고 하기도 했다.

 

-

 

그런 사람들이 나쁘다는게 아니다. 어디에나 변수는 존재한다. 그리고 원래 남자들끼리 만나면 제 시간에 모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. 내 태도에 문제가 있을 뿐이었다.

 

-

 

나 역시도, 무리한 약속과 계획으로 피로가 누적되면 의도치 않게 다른 사람의 시간에 피해 주게되는 경우가 생기곤 했다.

 

-

 

용을 쓰고 곁에 지켜두려는 사람도 타이밍과 환경이 맞지 않으면 떠나게 된다. 만나고 싶어도 말만 수백번하고 만나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, 오랫동안 시간이 안맞아서 못 만나다가 드디어 만났을 땐, 오히려 전화로만 연락할 때보다 더 서먹한 상황이 연출 될 떄도 있다.

 

-

 

반면,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, 혹은 잊고 지낸 오랜 친구들도 어느 날, 서로의 시간이 딱 맞아떨어지는 날에 다시 만나게 되기도 한다.

 

-

 

각자에겐 주파수가 있고, 이 주파수는 살면서 조금씩 변화한다. 그래서 친했던 사람과 멀어지기도 하고, 인사만하고 지내던 사이였는데, 어느순간 절친이 되기도 한다. 이 주파수가 비슷한 사람들끼리는 신경쓰지 않아도 만나게 되어있다. 또 아무것도 안해도 같이 있으면 편하고 재밌는 사람이 있다. 주파수가 비슷한 사람들이다.

 

-

 

내가 없는 인간관계는 상처만 남을 뿐이다. 그리고 내가 행복해야 옆에 사람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. 내가 행복해야 그 만남이 즐거운 것 이다. 내가 없는 만남과 약속들은 처리해야 할 업무나 일이 될 뿐이다. 아무 소득도 없는 만남인 것 이다.

 

-

 

갈 사람은 가고, 남을 사람은 남는다. 올 사람은 오고, 만날 사람은 다 만나게 되어있다. 억지로 이것을 거스르려 할 수록, 나만 더 괴로울 뿐이다.